독도 동도는 ‘우산봉’, 서도는 ‘대한봉’

독도 동도는 ‘우산봉’, 서도는 ‘대한봉’

입력 2012-10-28 00:00
업데이트 2012-10-28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지명위원회서 공식 지명 확정

독도의 봉우리에 대한 공식 지명이 확정됐다.
이미지 확대
독도의 봉우리에 대한 공식 지명이 확정됐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최근 국가지명위원회를 열고 독도를 구성하는 동도(98.6m)의 지명을 ‘우산봉’, 서도(168.5m)는 ‘대한봉’으로 각각 정하고 29일부터 공식 사용한다고 28일 밝혔다.사진은  대한봉(왼쪽)과 우산봉(오른쪽).     연합뉴스
독도의 봉우리에 대한 공식 지명이 확정됐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최근 국가지명위원회를 열고 독도를 구성하는 동도(98.6m)의 지명을 ‘우산봉’, 서도(168.5m)는 ‘대한봉’으로 각각 정하고 29일부터 공식 사용한다고 28일 밝혔다.사진은 대한봉(왼쪽)과 우산봉(오른쪽).
연합뉴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최근 국가지명위원회를 열고 독도를 구성하는 동도(98.6m)의 지명을 ‘우산봉’, 서도(168.5m)를 ‘대한봉’으로 각각 정하고 29일부터 공식 사용한다고 28일 밝혔다.

동도를 우산봉으로 명명한 것은 독도가 조선시대 ‘우산도’로 기록된 사실이 있기 때문이고, 서도를 대한봉으로 부르는 것은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상징하기 위한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종전 외래어 등으로 불리던 동키바위를 해녀들이 쉬었던 바위라는 뜻에서 ‘해녀바위’로, 탱크바위를 ‘전차바위’로 각각 순화했다.

바위로 분류됐던 ‘탕건봉’을 봉우리로 재분류함으로써 독도의 봉우리는 종전 2개에서 3개로 늘었다. 이미 제정된 미역바위 등 7곳의 지명 유래도 보완했다.

독도의 새 지명은 국가기본도, 교과서·인터넷 포털지도 등에 반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