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로이즈 은행, 마구잡이 상품 판매 중역에 ‘보너스 뱉어!’

英 로이즈 은행, 마구잡이 상품 판매 중역에 ‘보너스 뱉어!’

입력 2012-02-21 00:00
업데이트 2012-02-21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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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임원들까지 대상 36억 환수키로

영국의 대형 금융사인 로이즈 은행이 전·현직 고위 임원 10명에게 지급했던 보너스 중 200만 파운드(약 36억원)를 돌려받기로 했다. 소비자들에게 불필요한 보험상품을 판매했고 이 때문에 보상 요구가 빗발쳐 회사에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는 이유에서다. 은행 간부에게 이미 준 급여를 환수하는 것은 2007년 금융위기 이후 영국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다.

로이즈뱅킹그룹 측은 에릭 대니얼스 전 최고경영자(CEO) 등 회사를 떠났거나 퇴임을 앞둔 간부 10명이 2010년 받은 보너스 가운데 200만 파운드를 환수하기로 했다고 20일(현지시간) BBC방송과 일간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 임원들은 임기 중 지급보장보험(PPI)을 무리하게 판매해 소비자와 회사에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정치권, 시민단체는 물론 재정청(FSA)까지 나서서 “성과에 비해 과한 보상을 받은 임원으로부터 상여금을 돌려받아야 한다.”고 은행을 압박해 왔다.

대니얼스 전 CEO는 보너스 환수 대상자 중 가장 많은 최소 60~70만 파운드를 뱉어 내야 할 것으로 보이고, 다른 3명의 이사들은 각각 25만 파운드, 나머지 6명의 중역들은 각각 10만 파운드를 반납할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즈 은행이 판매한 PPI는 계약자가 아프거나 실직당했을 때 은행이 대출금을 대신 상환해 주는 보험이다. 은행 측은 자사에서 대출받는 고객에게 PPI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했다.

영국의 한 소비자단체는 2008년 “PPI 구매자 3명 중 1명은 상품을 살 필요가 없는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은행이 자영업자 등 보험급여 청구권이 없는 사람들에게 무차별 판매했다는 얘기다. 문제가 생기자 은행은 2007년 대출 고객에 대한 해당 상품 판매를 중지했다.

PPI 피해 고객의 보상 요구가 폭주하자 로이즈 등 은행업계는 “피해 소비자들에 보상금을 지불하도록 한 당국의 조치를 철회해 달라.”며 소송을 냈지만 영국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로이즈 은행이 임원에게 책임을 묻기 위해 칼을 빼들자 영국의 다른 은행 간부들도 긴장하는 눈치다. 로이즈 은행 다음으로 PPI 상품을 많이 판매한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와 바클레이스 은행 등의 임원들도 보너스 환수 대상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국에 앞서 스위스 은행인 UBS도 이윤 손실 등을 이유로 임원들이 2010년 받은 보너스의 절반가량을 환수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2-02-21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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