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회장 “품질고급화로 고객 감동”

정몽구 회장 “품질고급화로 고객 감동”

입력 2011-07-01 00:00
수정 2011-07-01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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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현지공장서 “현대기아차 미래 달려… 현장 안정화 주력”

“품질 고급화에 현대기아차 미래가 달렸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품질 고급화’를 다시 한번 강조하고 나섰다. 이는 현대기아차가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한 것으로 ‘품질 고급화’를 통해 판매확대는 물론 현대기아차가 고급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몽구 회장은 지난 27일 미국행 비행기에 올라 LA에 있는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법인의 업무보고를 받고 나서 28일(현지시간) 현대차 앨라배마공장과 29일 기아차 조지아공장을 연이어 방문, 판매 전략을 재점검하는 한편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의 품질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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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현지시간) 정몽구(오른쪽 두번째) 회장이 기아차 조지아공장을 방문, 생산된 차량의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29일(현지시간) 정몽구(오른쪽 두번째) 회장이 기아차 조지아공장을 방문, 생산된 차량의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 회장은 “현장 생산설비의 안정과 품질이 우수한 부품의 적기 공급, 근로자들이 최상의 상태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현장 안정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 수준을 넘어서 감동을 주고, 감성을 충족시키는 수준까지 도달해야 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현대기아차는 정몽구 회장의 강력한 품질경영으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미국에서 큰 폭의 성장을 이뤘다. 1986년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현대차는 지난달까지 누적으로 685만 8000대를 판매했으며, 1994년부터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 기아차는 총 348만여대를 판매, 두 회사의 미국 시장 누적 판매대수는 총 1033만 8000여대를 기록하고 있다.

10년 전인 2001년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3.3%(현대차 2.0%, 기아차 1.3%)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이보다 4.4% 포인트 높은 7.7%(현대차 4.6%, 기아차 3.1%)로 올라섰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7-0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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