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도매사업 강화..점유비 50%로 확대

농협, 도매사업 강화..점유비 50%로 확대

입력 2011-05-26 00:00
수정 2011-05-26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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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청과 도매사업 규모 7조원 목표 2014년까지 전국 5개권역에 물류센터건립

농협중앙회는 내년 3월 신용ㆍ경제사업을 분리하는 구조개선작업을 계기로 ‘판매중심의 농협’을 구현하기 위해 도매사업을 강화, 2020년까지 청과물 도매유통량 점유비를 전체의 절반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농협은 26일 ‘농산물 도매사업 강화계획’을 발표, 현재 3조원 수준(도매 유통량의 22%)인 과일.채소 중심의 도매사업을 2020년까지 7조원으로 확대해 도매유통량 점유비를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협은 산지유통활성화에 힘쓴 결과 현재 산지 농산물 유통량의 54%를 점유하고 있으나 농산물 소매유통 점유비는 10% 수준에 머물고 있어 도매사업 강화를 통한 농산물 유통 효율화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를 위해 농협은 전국 단위의 농산물 물류 인프라를 구축해 산지와 소비지 간 계열화를 추진하고 도매전담 조직을 육성하며 대외마케팅 중심으로 사업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특히 농협은 수도권(안성), 호남, 영남(밀양), 강원, 제주 등 전국 5대 권역에 특성에 맞는 물류센터를 건립해 물류ㆍ저장기능 이외에도 소포장 등의 과정을 통해 외식사업 및 신선편이 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덕수 농협경제대표이사는 “전국 단위 물류센터가 구축되면 대규모 농산물의 저장, 가공, 소포장 및 분산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 농산물 부가가치를 높이고 물류 효율화를 통해 2천9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은 또 도매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산지의 농ㆍ축협과 조합공동사업법인을 전속출하 회원으로 육성하는 등 계열화 체계를 구축해 농산물 유통단계를 현재 5~6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해 농산물 유통비용도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유통단계는 산지-산지유통인-도매시장-중간상인-소비지판매장 등이지만 앞으로 이를 산지-도매전담조직-소비지판매장으로 단순화해 직거래형 농산물 유통구조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어 농협은 도매사업을 다각화, 대외유통업체 공급사업을 작년말 2천332억원에서 2020년엔 1조1천억원 규모로 확대하고, 현재 10억원 미만인 중소슈퍼 및 편의점 공급규모도 2020년까지 각각 2천억원 규모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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