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은 11일 미국 광고전문지인 애드 에이지(Ad Age) 5월호가 발표한 ‘2010 전 세계 광고회사 순위’에서 지난해보다 2단계 상승한 17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국내 광고사 중 이번 순위 발표에서 50위권에 포함된 것은 제일기획이 유일하다.
글로벌 순위 기준인 매출 총이익을 바탕으로 집계된 이번 순위에서 제일기획의 지난해 매출총이익은 전년 대비 23.7% 증가한 3억 86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제일기획 측은 “글로벌 역량 강화로 해외 현지 광고주가 늘었고, 국내 광고주들의 글로벌 마케팅 대행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제일기획 미국법인은 나이키와 코카콜라 광고로 유명한 위든 앤드 케네디의 버즈 소이어를 최고경영자(CEO)로 영입하는 것을 비롯해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에서 현지의 저명인사를 부사장급으로 임명하는 등 해외 역량 강화에 집중했다.
이에 따라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텔레콤, 러시아의 러시안 스탠더드 뱅크, 싱가포르 정부 광고 등 해외 현지 광고를 잇따라 수주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이번 순위에서 1위는 글로벌 광고사인 WPP가 차지했고 옴니콤, 퍼블릭스 그룹, 인터퍼블릭 그룹, 덴츠 등이 뒤를 이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5-12 18면